주메뉴 바로가기본문 바로가기사이트정보 바로가기

Hanyang cyber university logo

Be the true leader of this era who practices love.

교육과정로드맵

교육공학 교육과정 로드맵

교육공학 교육과정 로드맵 - 전공이수체계(전공 기초 과정, 전공 심화 과정(연구), 전공 심화 과정(설계), 전공 심화 과정(개발), 전공 심화 과정(활용), 졸업논문), 1학기, 2학기, 3학기, 4학기, 5학기 로 구성
전공이수체계1학기2학기3학기4학기5학기
전공 기초 과정
  • 교수학습 이론

  • 교육공학 동향과 이슈

  • 교수설계의이론과실제

  • -
  • -
  • -
  • -
  • -
  • -
  • -
전공 심화 과정(연구)
  • -
  • -
  • -
  • -
  • 교육공학 연구방법론

  • -
  • 평생교육 연구

  • 커뮤니케이션과 미래교육

  • -
  • -
전공 심화 과정(설계)
  • -
  • 이러닝의 이론과 실제

  • 교육공학과 인지과학

  • 학습과 지식경영

  • -
전공 심화 과정(개발)
  • -
  • 블랜디드교육 프로그램개발

  • 뉴미디어기반 학습

  • -
  • -
전공 심화 과정(활용)
  • 글로벌 HRD 세미나

  • -
  • 기업교육 세미나

  • 프로그램 평가실습

  • -
졸업논문
  • -
  • -
  • 논문연구

  • 논문연구

  • 졸업논문 졸업논문 또는
    논문 대체 2과목

  • 졸업논문

교육공학 교과목

교육공학 교과목 - 구분(트랙), 교과목명, 개요로 구성
구분(트랙)교과목명개요
기초교육공학동향과이슈 교육공학의 정의와 영역을 확인하고, 역사적 발달과 이론을 고찰하며, 교육공학의 각 전문영역에 대한 이론과 실제에 관하여 분석·연구합니다. 특히 정보화 시대에서의 교육의 발전 과제와 교육공학의 활용 방안을 검토합니다.
기초교수학습이론 학습에 관련된 다양한 이론적 접근들에 관하여 고찰하며, 더 나아가 보다 효과적인 교수-학습환경 구현을 위한 각 이론의 실제적인 현장 적용방안을 모색합니다. 이와 함께 교육 현장에서 최근 강조되는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창의성 계발에 기초가 되는 학습이론을 검토하고 실제 적용가능성을 모색합니다.
기초최신교수설계이론 교수-학습과정에 대한 연구와 주요 교수이론들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체계적 접근에 중점을 둔 교수설계 모형을 연구·분석합니다. 또한 이론적·경험 검증을 통해 교수설계모형을 직접 개발합니다.
연구커뮤니케이션과 미래교육 이 교과에서는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반인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탐색하고, 특히 가상환경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의 요소에 대해 다룬다. 가상환경, 미래교육, 커뮤니케이션과 관련한 다양한 이슈들을 소개합니다.
연구교육공학연구방법론 교수공학연구에 관련된 연구방법을 분석, 검토하며, 연구문제 설정, 연구방법 설계, 자료분석 및 처리, 연구결과 해석 및 논의 등 연구보고서 작성 등에 대한 전반적인 사항을 토의, 연구합니다.
설계이러닝의이론과실제 ICT를 활용한 원격 학습의 효과적인 교수자료 개발에 관한 제 이론을 연구하고, 이론에 기반을 둔 이러닝의 실제 개발 운영 및 경영과 관련된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고안합니다.
설계학습과지식경영 정보사회의 근간을 이루는 지식경영의 개념과 체제의 구성에 관하여 학습하고 이를 기반으로 관련 사례를 분석해 본다.
설계교육공학과인지과학 교육공학과 관련된 전반적인 연구 경향과 테크놀러지 기반 학습 프로그램 및 교육환경을 설계하는데 적용될 수 있는 인지심리 이론들을 심층적으로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교수프로그램 및 교육환경을 설계해 보고 기존의 교수프로그램의 효과성을 평가해본다.
개발블렌디드교육프로그램개발 학습자의 요구와 학습 내용에 적절한 학습 전략을 결정하기 위해 온라인, 오프라인, 강의식, 자율학습, 시뮬레이션, 시범 등 다양한 학습 형태 관련 연구를 수행하고, 이들을 혼합하고 통합한 가장 효과적인 학습체계를 개발합니다.
개발뉴미디어기반학습 혁신테크놀로지와 미디어의 발달이 가져오는 교육의 변화와 이를 위한 교수학습모형 개발과 전략수립을 모색합니다.
활용글로벌 HRD세미나 인적자원관리와 인적자원개발의 관계, 학습조직, 변화관리, 수행공학, 액션러닝, 성과평가 등 관련 이론들과 국내외사례, 최신 트랜드와 글로벌 이슈들을 다룸으로써 HRD에 대한 통합적 이해를 도모합니다.
활용기업교육세미나 기업교육과 관련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여 기업교육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강화합니다.
활용프로그램평가실습 교육공학, 교육평가 프로그램에 관련된 평가의 제 문제를 다룬다. 형성평가와 총괄평가를 포함한 다양한 평가의 유형과 주요 평가모형을 검토함으로써 각종 교육훈련프로그램의 평가에 관한 이론적·실제적 문제를 탐구합니다.
활용리더십개발세미나 교육공학자로서, HRD전문가가 습득해야 할 리더십 핵심 역량을 학습하고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전략을 모색합니다.